일상생활 중 어지러움 증상의 원인은?
일상생활 중 갑자기 어지러움 증상을 느낄 경우 단순히 피로감이라 판단하여 쉽게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단순히 피로와 스트레스에 의해 나타날 수도 있지만 뇌출혈이나 뇌경색 등 심각한 질환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1.과로 및 스트레스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고 과로하거나 스트레스 등에 의한 부정적인 정서에 인해 뇌 중심부의 변연계 기능이 저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뇌의 기능이 함께 저하되어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빈혈
보통 어지러움이 느껴질 때 가장 의심하는 것 중 하나가 빈혈입니다. 체내 영양소 공급이 충분하게 이뤄지지 않았다거나 피 생성하는 기능에 방해가 되는 질환, 적혈구 파괴 등의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남자보다는 여성에게 더 발병률이 크며 이유는 과도한 다이어트를 하거나 생리, 출산 등으로 인해 철분과, 혈액이 손실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심인성 어지럼증
우울증 증상이 있을 때도 이러한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느 통계에 따라서 남성은 약 10%, 여성은 약 20~25%로 발병하는 우울증은 삶의 의욕 상실과 더불어 소화 기능 저하, 식욕 저하, 체중 감소 등 신체적 변화도 불러 일으킵니다.
4. 기립성 저혈압
보통 앉았다 일어날 때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납니다. 혈압을 제어해 주는 자율신경에 문제가 생겼다거나 혈액의 펌프 작용을 하는 다리 근육이 약해지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낮은 자세를 취하다가 갑자기 일어날 경우 혈액이 머리로 빠르게 도달하지 못하여 발생하고, 심각한 경우 실신에 이르기도 합니다.
이러한 어지럼증이 지속적으로 반복이 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과로와 스트레스의 문제라면 평소 충분한 수면과 휴식, 올바른 식습관과 가벼운 운동을 통해 건강한 생활방식 유지를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