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러움 및 현기증의 원인과 예방 방법

린아. 발행일 : 2023-05-31

 

어지럼증은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해봤을 정도로 흔한 증상입니다. 하지만 단순한 어지럼증이 아닌 현기증일 가능성이 있는데요. 어지럼증과 현기증의 증상은 유사하고, 환자마다 호소하는 증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어지럼증은 일반적으로 균형을 잃은 느낌을 줍니다. 머리가 어지러울 경우 움직이는 것 자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걷는 동안 비틀거리거나 넘어질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현기증이 있는 사람도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하지만 현기증은 자신이나 자신의 주변 환경이 움직이는 느낌이 들면서 빙빙 도는 것 같다는 표현을 많이 사용합니다. 어지럼증과 마찬가지로 현기증도 균형을 잃게 되고 메스꺼움이나 구토를 경험합니다. 또한 기운이 없고 쉽게 피로하며 집중력이 떨어지고 시야가 흔들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어지럼증, 현기증의 원인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석증

귀에 들어있는 이석이라는 돌은 평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입니다. 하지만 외부 충격으로 인해 원래의 자리를 벗어나 이탈을 하게 되면 움직일 때마다 현기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발생확률이 높고 당뇨, 칼슘이 부족한 갱년기가 찾아오는 경우 증상이 잘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기립성 저혈압

보통 앉아있다가 갑자기 일어나는 경우 증상이 나타나며 일어날 때 급격하게 혈압이 저하되면서 뇌로 전달되는 혈액량이 줄어들게 되어 어지럼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3. 뇌질환

뇌출혈, 뇌경색으로 인한 현기증일 수 있습니다.두가지는 치명적인 병증으로 뇌경색은 뇌의 혈관이 좁아지며 혈전이 생기는 질환인데요.현기증 이외에도 입이 제대로 안 움직이거나 몸에서 힘이 나지 않는 증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4. 폐경기 여성

에스트로겐 분비가 감소하는 폐경기 여성들은 자율 신경 밸런스가 깨지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날 수 있으며 그 중 하나가 현기증 증상입니다.

 

 

 

어지럼증과 현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잠을 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어렵지만 가능하면 같은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체 리듬을 깨트리지 않고 몸의 건강 중심을 잘 컨트롤 할 수 있게 적절한 수면 시간을 챙겨야 합니다.

 

또한 건강을 회복하기 좋은 음식을 섭취하여 증세를 완화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영양가가 좋은 과일, 몸에 필요한 수분이 가득한 채소를 우선하여 여러 조리방법으로 다양하게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댓글